기후동행카드는?
기후동행카드는 대중교통인 시내버스와 지하철 그리고 따릉이를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대중교통 통합 정기권이에요. 모바일 카드와 실물 카드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30일권이 있으며 외국인 관광객과 서울 방문객을 위한 단기권인 1일권, 2일권, 3일권, 5일권, 7일권이 있습니다. 청년은 이용권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용 범위
기후동행카드는 서울 지역의 지하철, 김포 골드 라인 전철, 서울특별시 지역의 마을버스 및 시내버스(심야버스 포함), 따릉이를 이용할 수 있는 교통카드예요. 신분당선 지하철, 광역버스, 공항버스, 타 지역의 버스, 서울 지역 외의 지하철에서는 기후동행카드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서울 지역 내의 지하철역에서 승차하시어 서울 지역 외의 지하철역에서 하차하시는 경우에는 기후동행카드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예외적으로 서울 지역 내 지하철역에서 승차하시어 5호선(미사역~하남검단산역)과 7호선(석남역~까치울역)에서 하차하시는 경우에는 이용이 가능합니다. (승차는 불가능)
카드 종류 및 가격
기후동행카드 30일권(따릉이 포함)의 가격은 65,000원이며 청년은 할인된 가격인 58,000원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30일권(따릉이 제외)는 62,000원으로 청년은 55,000원에 구매가 가능합니다. 1일권의 가격은 5,000원, 2일권은 8,000원, 3일권은 10,000원, 5일권은 15,000원, 7일권은 20,000원입니다. 단기권으로는 따릉이 이용이 불가합니다.
단기권은 사전 충전이 불가능하고 충전일부터 사용 기간이 시작됩니다.
신청 방법(구매 및 충전)
기후동행카드 신청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카드는 모바일 카드와 실물 카드가 있습니다. 모바일 티머니 어플 설치 후에 회원가입을 하시고 기후동행카드를 발급 및 충전하시면 됩니다. 계좌이체, 본인 명의의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로 충전할 수 있습니다. 실물카드는 서울교통공사 고객안전실 및 역사 인근 편의점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현금, 신용카드, 체크카드로 구매가 가능합니다. 카드 구매 후에 QR 코드를 통하여 티머니 카드&페이 등록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등록 후에는 무인충전기에서 충전하시어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동대문역, 서울역, 시청역, 종각역, 건대입구역, 대림역,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 신당역, 신림역역 등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실물카드 판매처 조회는 하단에 있는 링크에서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무인충전기는 서울교통공사에서 운영하는 1~8호선, 9호선, 우잇니설선, 신림선 역사 내에 있습니다.
지하철과 버스를 이용하실 때에는 기후동행카드를 태그하시어 승차 및 하차를 하시면 됩니다. 모바일 카드를 사용하시려면 스마트폰에서 NFC 기본모드를 활성화를 해주셔야 합니다. 따릉이를 이용하실 때에는 티머니GO 어플에서 자전거 탭 내에서 2시간 이용권을 발급받아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사용 후에 환불 받으시는 경우에는 카드 충전금에서 대중교통 실 사용액과 수수료 500원을 제외한 금액을 환불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시청 사이트 링크
https://news.seoul.go.kr/traffic/archives/510651
기후동행카드 사용 범위, 권종 분류, 카드 종류, 실물카드 판매처, 환불, 카드 사용 방법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서울특별시청 홈페이지를 통하여 확인하시기 바랍니다.